728x90
반응형

내 주식 포트폴리오에서 가장 많은 비중으로 담고 있는 애플(AAPL)!
나는 아이폰도 없고 맥북도 없다. 그런데 애플 주식은 너무 좋다 ㅋㅋ
주변에서 괜찮은 종목 좀 알려달라고 하면 난 애플을 가장 먼저 이야기한다. 그럼 다들 애플은 너무 크고 무거워서 수익률도 낮고 재미없다고 한다. 5년 갖고 있었으면 477% 수익인데 뭐가 별로라는 건지 ㅠㅠ
아무튼 나는 작고 귀여운 씨드머니로 오늘도 애플을 매수한다.

애플을 사는 이유 첫번째
세계 1등 주식이니까!

출처 : visualcapitalist

애플은 전 세계 1등 주식이다. 시가총액은 7월 20일 현재 2.439조 달러로 우리나라 돈 약 2,806조 원이다.
이는 웬만한 국가의 GDP보다 더 높은 수치이니까 말 다했다. 덜덜덜...
세계 1등 주식은 언제든지 바뀔 수 있다. 하지만 중요한 건 지금은 애플이 1등이라는 사실이다. 그건 애플이 현시대 가장 가치 있는 기업이라는 증거이다.
케인즈라는 사람이 그랬다. 주식은 미인대회와 같기 때문에 내가 가장 예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아니라 심사위원들이 가장 예쁘다고 생각하는 사람을 고르는 게 중요하다고.
"난 아이폰 안 쓰는데? 그리고 스티브 잡스 이후로는 혁신도 없잖아?"라고 할게 아니라, 왜 시장에서 애플을 1등 기업으로 만들었는지를 먼저 생각해보자 ㅎㅎ

애플을 사는 이유 두 번째
돈을 잘 벌고 있으니까!

출처 : apple IR

주식 투자에서 중요한 것! 기업이 돈을 잘 벌고 있는가!! 애플은 뭐 보나 마나 잘 벌고 있겠지.
먼저 매출액 부분. 작년 동기 대비 53.6% 증가했다. 순이익은 무려 110%나 증가했음.
이렇게 크고 무거운 회사의 매출이 계속 증가한다. 무섭다.
아이폰, 맥 같은 제품군의 성장도 대단하지만 서비스 부문이 성장하고 있는 것도 좋은 일인 것 같다.
왜냐하면 제품으로는 매출 대비 순이익이 36% 정도 되지만 (이것도 정말 대단하다!) 서비스는 거의 70% 정도를 남겨먹고 있다 ㅋㅋ

출처 : apple IR

카테고리별로 작년 동기 대비 매출 성장 비율을 살펴보면,
아이폰 65.6% 성장
맥 70% 성장
아이패드 78.7% 성장
웨어러블 24.7% 성장
서비스 26.6% 성장
애플 재무제표는 뭐 이게 현실에 존재하는 기업인가 싶을 정도로 완벽한 것 같다.
이것이 세계 1등 기업의 위엄인가.

애플을 사는 이유 세 번째.
명품에 버금가는 브랜드 가치!

출처 : 애플

그놈의 사과 마크가 뭐라고... 하지만 이미 애플의 브랜드 가치는 인정할 수밖에 없는 위치에 있다.
기술력이 뛰어난 회사는 예전에도 많이 있었고 지금도 스펙은 갤럭시가 아이폰보다 더 좋다.
하지만 애플은 기술력을 넘어 브랜드 자체가 하나의 패션 아이템이 되어 버린 것 같다.
기술력과는 별개로 브랜드 이미지 때문에 더 잘 팔리게 되는 경지에 올라간 것이다.
아이폰은 이어폰 단자를 빼도 잘 팔리고, 터무니없는 가격에 내놔도 잘 팔린다.
루이비통의 명품 이미지가 쉽게 사라지지 않는 것처럼 애플의 브랜드 이미지도 계속 유지될 것이다.

출처 : 애플

또 이번에 새로 출시한 맥을 보자. 정말 갖고 싶게 생겼다.
어떤 컴퓨터 회사에서 이런 디자인을 만들어 낼 수 있을까?
브랜드 가치도 넘사벽인데 다자인까지 독보적이다. 심지어 라이벌도 없다.

애플을 매수한 이유 네 번째.
기술력도 뛰어난 건 몰랐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은데 애플은 감성만 가지고 있는 게 아니다. 반도체도 정말 잘 만든다.
특히 15년 동안 탑재했던 인텔의 CPU를 버리고, 이번 신형 맥북에는 자체 설계한 M1칩을 넣었는데 그게 또 대박을 쳤다. 속도도 훨씬 빨라졌고 발열도 적고... 뭐 사기 수준이다.
CPU를 전문으로 만드는 인텔보다 자기네들이 만든 칩이 더 성능이 좋아버리면 어떡하라는 거지 ㅋㅋ

또한 아이폰, 아이패드, 맥북, 애플 워치, 에어팟 등 애플 제품들끼리의 연결성은 정말 자연스럽고 편리하다.
애플 자체 OS로 만들어진 애플만의 편리한 생태계... 여기에 한번 빠지면 벗어나기가 쉽지 않다.
(저번 시간 아마존 분석에서 다뤘던 가두리 양식 효과 ㅎㅎ)
갤럭시를 사용하다가 아이폰으로 넘어가기는 쉽다. 하지만 아이폰에서 갤럭시로 넘어가기는 쉽지 않다.
당장 사용하던 애플워치, 에어팟이 무용지물이 되어버리기 때문이다.

애플을 매수한 이유 다섯 번째.
아직도 남은 먹거리들!


스티브 잡스 이후 팀 쿡 체제에서 애플은 혁신이 없다고 하는데, 뭐 딱히 그렇지도 않아 보인다.
혁신을 위해 매년 R&D 비용에만 우리나라 돈 20조 원을 넘게 쓰고 있다 ㅋㅋ

출처 : kevinrooke.com

위 그림은 작년 자료이긴 한데 에어팟 제품 하나의 매출로 내로라하는 미국의 테크 기업들을 쌈싸먹는걸 볼 수 있다 ㅋㅋ
아직 아이폰의 매출 비중이 현저히 높은 애플이지만, 에어팟, 애플워치 같은 액세서리 비중과 서비스 비중도 점점 높이려 하는 애플이라 기대가 된다.

출처 : 애플

개인적으로는 특히 애플워치가 기대가 많이 된다.
애플의 가까운 미래 먹거리는 애플워치 + 헬스가 될 것 같기 때문이다.
신형 애플워치가 출시될 때마다 심전도, 산소포화도 같은 건강 모니터링 기능들이 하나씩 추가되고 있다.
아직 시기상조인 것 같지만 출시 예정인 7세대 애플워치는 혈압, 혈당 측정 기능까지 추가될 거라는 루머가 있다.
그렇게 된다면 당뇨로 고통받는 사람들을 위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건강 모니터링 기능들이 많이 탑재되면 그때부터는 원격진료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고, 보험사와 연계한 인슈어테크 발전에도 많은 영향을 끼칠 것 같다.
애플워치가 단순 스마트 워치를 넘어서서 이제는 건강을 위해 꼭 필요한 디바이스가 되려 한다는 느낌이다.
팀쿡도 자신이 인류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건강'이라고 하였으니, 애플워치와 헬스 서비스에 많은 업데이트가 예상되며 이는 애플의 또 다른 먹거리가 될 수 있다.

건강을 위해 애플워치 구입 > 애플워치 사용을 위해 아이폰 구입 (갤럭시로는 애플워치 사용 안됨 ㅠ) > 사용해보니 좋다! > 고향에 계시는 부모님 건강도 챙겨드리기 위해 애플워치 2대 구입 > 갤럭시 사용하시는 부모님도 아이폰으로 기변 해야 함 2대 구입 > 애플의 생태계에서 온 가족이 헤어 나오질 못함 > 애플의 큰 그림 ㄷㄷ 선순환 구조 ㄷㄷ

물론 많은 이들이 기대하는 애플카가 출시된다면 최고의 미래 먹거리라고 할 수 있겠지만, 이것저것 다 잘하는 애플도 아직 모빌리티 분야는 약해 보인다 ㅋㅋ 우리가 모르는 사이 뒤에서 열심히 준비 중이겠지만 애플카는 아직 먼 미래 이야기 같다.

세계 1등 주식 애플!
IT기업을 넘어서 이제는 범접할 수 없는 사과 마크 브랜드 가치, 거기에 필수소비재의 성격까지.
지금도 미래에도 사람들은 아이폰을 계속 사용할 것이고, 에어팟으로 음악을 들을 것이고, 애플워치는 더더욱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 것이다.
1등인데 앞으로도 계속 돈 잘 벌고 성장할 기업이다. 안정적인데 수익률도 뛰어나다.
애플 주가가 너무 고점인 것 같다고? 좋은 건 항상 비싸 다는 걸 명심하자ㅋㅋ
그래도 부담된다면 나처럼 하나씩 모아나가면 된다. 팀쿡형님이 미래에 큰 선물을 가져다줄 것이다!


*참고 이 글은 주식 매수/매도 추천글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의 책임은 자신에게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